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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서재 시리즈/자전거 타는 CEO

#4.돈 길을 나에게 끌어오는 방법

by 센시오 2020. 9. 2.

세계적으로 도요타생산방식을 배우는 제조업체가 부지기수이지만

어떤 기업이 제 2의 도요타로 도약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는가?

 

자전거업계의 도요타라 불리는 이 곳,

"바로 자이언트"

킹류는 일본 언론사의 기자에게서 언젠가 이런 질문을 받았다.

일본의 자전거업체들을 보면 2~3대 회장을 거쳐

업계 최고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자이언트는 어떻게 창립 40년도 채 되지 않아

세계 최대 수준의 자전거회사로 발돋움했는지.

킹류는 지난 40여 년간 자이언트가 걸어온 발자취를 이렇게 정리해서 설명했다.

먼저 ‘하나뿐인(only One)’ 장점을 많이 만들었고,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최고(Number One)’가 되었노라고.

 

그렇다면 자이언트가 자전거업계의

제 2의 도요타라 불리게 된

‘온리원(only One)’의 비밀은 무엇일까?

 

# OEM 방식을 벗어나 자체 브랜드를 만들었다.

창업 초기 유럽과 미국 지역의 OEM 수주에 의존했지만 회사가 오래 생존하려면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싶어 1981년 자체 브랜드 ‘자이언트’를 개발했다. 그 결과, 타이완 자전거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글로벌 지사와 마케팅 채널을 둔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카본) 자전거 대량생산에 성공하였다.

이를 계기로 천문학적이던 카본 자전거 가격을 대폭 내릴 수 있었다.

카본 자전거를 대중화 시키는 촉매제가 됐다.

# 제각각이던 자전거 업계 부품 규격을 통일하였다.

부품 생산에 통용되는 규격이 없던 창업 초기, 협력 업체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부품 규격을 통일할 것을 권면했다.

4년 간의 노력 끝에 세계 공통 규격과 접목시켰다.

# 세계 최초로 여성 자전거 브랜드 리브(Liv)를 시장에 선보였다.

자전거 업체는 남자용 자전거를 조금 작게 만들어 여성용으로 판매했으나,

자이언트는 개발 단계부터 여성이 직접 참여해 여성 만을 위한 자전거를 개발했다.

 

# 자체 개발한 생산, 판매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이언트는 자체 소유 공장을 기반으로 판로를 장악한 상태에서,

sBTS라는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매장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한다.

 

# 자전거 시장의 활력을 위해 경쟁업체와 협력했다.

기울어 가는 대만 자전거 업계를 살리기 위해 자전거 라이벌 업체와 부품 조립업체를

연합해 자전거 산업동맹을 발족했다.

 

# 자전거 업계에서 유일하게 공용자전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자이언트의 이런 모든 시도는

다른 외국 자전거 업체는 실현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도요타생산방식은 도요타만의 독특한 DNA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이 회사에 적용된 경영 시스템이므로, 이를 실현하고 운영할 수 있는 독특한 조건이 필요하다. 기업마다 DNA와 시스템, 경영 가치관이 다르다. 그렇기에 각 조직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방식을 찾아야만 실제로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이언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남들은 불가능하다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일들을

새롭게 도전하며 시행착오 끝에 이룬 온리 원(only one)의 비밀.

결국 개인이나 기업이나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가장 잘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럴 때 1등을 좇는 아류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노선이 분명한 ‘유일한 1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나 자신이 되어야 ‘온리 원(Only One)’의 기회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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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업계의 도요타, 자이언트GIANT 창업자 킹 리우.

그가 자전거 위에서 얻은 경영철학에 귀 기울여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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