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의서재 시리즈/거북이 CEO

# IKEA는 절대 모르는 삿포로 작은 가구점의 성공비결

by 센시오 2020. 9. 1.

사진 출처 니토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nitori.co.jp/

삿포로의 한 작은 가구 가게는

22년 연속 매출 및 수익증가라는 기록과 함께

세계적인 기업인 니토리로 탈바꿈했다.

니토리는 가구업계에서는 하지 않았던

획기적인 시도로, 세계적 기업이 된 IKEA를

일본에서 맥을 못 추게 했다.

바로 업계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제조소매업(SPA)의 노하우를 활용한 것!

원재료구입-현지생산-수입-점포판매-상품배송 등

거의 모든 과정을 그룹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을

어떻게 직영으로 운영할 수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한 답은

니토리홀딩스 CEO

니토리 아키오의 노력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색채나 코디네이션에 대해 처음에는

나도 완전히 초보자였다.

색채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건

30대에 들어선 이후였다.

일본 최초의 인테리어 전문학교

'마치다히로코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 학교를 세운 마치다 히로코는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분야의 개척자나 다름없는 인물이었다.

미국에서 꽤 오래 생활한 경험을 바탕으로 나처럼

일본은 이 분야에서 한참 뒤처져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고 학교를 다니게 되었다.

이 학교에서 2년간 강의를 들은 것 외에도

다른 여러 강사들을 찾아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쌓았다.

제품 디자인 같은 업무는

디자이너에게 맡겨도 될 일이라 생각하겠지만

회사를 이끌어갈 경영자가 이런 지식을 쌓게되면

그 회사의 성장 속도는 달라진다.

어떤 색감의 계열을 몇 퍼센트 배치해야 하는지

얼마큼의 따뜻한 색을 쓰고 나머지

포인트 컬러는 얼마큼 사용해야 하는지

다양한 것을 배웠다.

그리고 내가 배우고 깨달은 모든 것들을

니토리에 쏟아붓기 시작했다.

 

 

사진 출처 니토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nitori.co.jp/

현재 니토리는 1년 두 차례씩 상품 카탈로그를

발행하여 다양한 코디네이션 사례를

고객들에게 제안하고 있다.

카탈로그에 실린 실내 코디네이션 사례들은

기획 단계부터 철저한 계산에 따라

일일이 조합하고 다듬은 결과물이다.

우선 어떤 연령층에게 소구할지를 정하고

기본이 되는 스타일을 결정한다.

이후 배색을 완성하고 디자인 작업을 한다.

그 과정에서 모든 색과 무늬가

일정한 관계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니토리의 경우 자사 개발 형식으로 상품들을

생산하고 있기에

자유로운 코디네이션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러그 하나도 쿠션과 디자인을 맞추어

선택할 수 있다. 소재가 달라도, 혹은 가구와 커튼,

카펫처럼 상품의 품목이 달라도

색이나 무늬가 통일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니토리가 모든 부문의 상품을

자체적으로 기획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디자이너를 꿈꾼 것도 아닌 내가

지식을 쌓은 이유도 이런 일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큰 그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오래전 나는 미국 여행에서 큰 충격을 받고 돌아왔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상품 구성을 할 수 있게

되기까지 3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인생은 단순히 바라는 이상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간절한 바람이 먼저 자리하면,

그 방향을 따라 모든 것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만일 인생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건 당신의 바람 자체가 약하기 때문이다.

큰 뜻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오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