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의서재 시리즈/돈키호테 CEO

# 유리멘탈 극복! 마음을 단련시켜줄 문장들

by 센시오 2020. 8. 31.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속담이

때로는 마음을 너무 지치게 만들 때가 있습니다.

도대체 얼마큼 실패를 해야 되는지,

성공을 향한 길이 이 길은 맞는지

눈앞이 캄캄할 때가 있습니다.

나 말고 다른 사람들은 다 잘 되는 것 같고

마음에 그리던 꿈과 목표는 멀어지는 것 같고

자신이 점점 작아지는 것 같아 힘이 들 때는

'아, 나는 성공을 위한 성장통을 겪고 있다'라고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을 믿어보세요.

그런 시간 속에서 더 단단해지는 마음가짐이

분명, 내일의 열정과 의지를 만들어 낼 테니까요.

지쳐있는 당신에게 진심 어린

응원이 될 문장들을 소개합니다.

<돈키호테 CEO> 속 우리의 마음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문장들을 만나보세요!

세상에 되는 일이라곤 없는 것 같아

마음이 무거운 이들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 마음속 고통은

또 하나의 에너지다.

이 에너지는 분명 언젠가

큰 플러스 요인으로 바뀔 수 있다.

깊이 억눌린 만큼 잠재력도 크기 때문이다.

나는 타고나기를 시샘 많고

야심 가득한 사람으로 태어났다.

만족을 모르는, 소위 '헝그리 정신'이

넘치는 성격이다.

또 항상 비주류, 소수파에 속했지

단 한 번도 다수파였던 적이 없다.

그랬기에 고민도 고통도 남들보다 훨씬 깊었다.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과

현실 속 자신의 모습이 너무나 동떨어져 있으니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역으로 그 울분을 에너지 삼아,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어떻게든

메우기 위해 미친 듯이 일했고

그야말로 인생을 질주하듯 살아왔다.

끝까지 살아남겠다는 각오로 고민하라.

끓어오르는 열정으로 한 방 날려라!

길은 언젠가 열리게 되어 있다.

소매업으로 말하자면 제아무리 개성적인

가게를 만들었다 해도 그 본질이

기존 업태의 연장선상에 있다면

성공 노하우를 금세 도둑맞기 십상이다.

더구나 같은 상권에 대형 자본 체인이 진출하면

개인 상점은 잠시도 버텨내기 힘들다.

하지만 아마추어의 방식은 다르다.

내가 소매업에 뛰어들었을 때는

완전히 아마추어 상태였다.

지식도, 경험도 없었고 길을 안내해줄 스승도

물론 없었다.

기댈 것이라곤 감밖에 없고,

대형 업체를 흉내 내려는 생각조차 못 했으니

어쩔 수 없이 '내 방식'을 파고드는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아마추어에게는

한 가지 엄청난 특권이 있다.

누구도 생각지 못한 자유로운 발상을 떠올려

때로 엄청난 사업 기회를 거머쥘 수 있다.

심야 시장을 발견한 것도,

새로운 업태를 창출한 것도 모두 내 방식을

관철했기 때문이다. 철저한 안티 프랜차이즈라는

역발상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 또한 마찬가지다.

아무도 훔칠 수 없는 무기를

내 안에서 찾으라

만약 내가 기존의 유통업체에서 일하다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소매업을 시작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지금의 돈키호테는 결코 탄생할 수 없었으리라.

젊었을 때 나는 유달리 질투가 심해

남을 부러워하기만 하는 불평불만 덩어리였다.

멋진 차를 끌고 예쁜 여자 친구와 걷는

내 또래 남자를 보기만해도 '이런 젠장!' 하고

머릿속이 분노로 가득 찼다.

나이 들어 사회인이 된 후에도,

돈 잘 버는 사람이나 모두에게 인정받고

존경받는 사람을 보면 속이 뒤집히는 듯한

질투를 느꼈다.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큰 열매를 딴다

나는 만족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나의 이런 피곤한 성향이 성공을 향한

강렬한 욕구로 직결된 것만은 분명하다.

그런 마음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돈키호테도 없었으리라.

쉰 살이 넘어서야 나를 사로잡았던 영혼이

갑자기 떨어져 나가기라도 하듯 질투와

분노의 포로 신세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성공한 사람에 대한 선망의 마음 또한

어느 순간 사라졌다.

이제는 나도 다른 사람의 성공을 내 일처럼

기뻐하고,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솔직하게

칭찬할 수 있다.

부정적인 내면의 대립에 끙끙 앓아야 했던

젊은 시절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풍요롭고

밝은 마음으로 타인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성공을

통해 얻은 최대 소득이라 생각한다.

 

* 이 포스트는 <돈키호테 CEO>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