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의서재 시리즈/매니징

#.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방법

by 센시오 2020. 8. 24.

진정한 경영자를 위한 진심어린 조언

이런 말을 해야 해서 유감이나 오늘날 경영 현장에서는 더 이상 배짱을 가진 경영자를 찾아보기 힘들다. 예전의 그 씩씩하던 사업가들, 파란을 일으키던 당당한 그 인물들은 어디에 있는가? 내가 이 책을 쓴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얼마 전 와튼경영대학원에서 강연하던 나는 한 질문을 받았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인생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는 짧게 말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한 후에는 망설이지 말고 뛰어들어야 합니다."

덧붙여 내가 오랜 기간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깨달은 바를 요약한다면, 훌륭한 경영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8가지 조언을 제시할 수 있을 것 같다.

1. 지름길로 가려고 하지 말라.
회사 구조의 모든 경로를 거치며 규칙에 따라 플레이하되, 생각까지 규칙에 따를 필요는 없다. 상상력을 발휘하여, 빠른 길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라.

2. 사실보다 사람을 믿어라.
서류를 통해 얻는 사실과 사람을 통해 얻는 사실은 다르다. 명심하라. 사실을 제공하는 사람에 대한 믿음은 사실 그 자체만큼 중요하다. 
   .
   .
   .
4. 무엇이든 스스로 찾아야 한다.
경영자로서 당신은 좋은 질문을 끝없이 찾아야 한다. 조직의 유능한 인재들은 당신이 좋은 질문을 해주기 바란다. 또한 질문이 좋을수록 좋은 답변을 얻어 모두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단언컨대, 좋은 질문을 던지려면 경영자는 더 많은 것들을 도전하고 경험해봐야 한다. 
   .
   .
   .

7. 결정에 책임을 지는 위치에 서라.
당신은 결정을 내리라고 돈을 받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작은 부서를 이끌든, 대기업을 이끌든 상관없다. 당신이 책임자일 때는 오직 당신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 당신의 결정이 옳을 수도 틀릴 수도 있으나 책임자는 당신이란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 대리인을 통해, 누군가의 입을 빌려 결정을 발표하거나 명령을 내릴 권리는 없다.

이 모든 숙제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경영자는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이제 가슴에 손을 얹고 대답해 보자.

"당신은 반드시 성공하는 경영자가 되기 위해 기꺼이 인생의 많은 즐거움을 포기할 만큼 큰 뜻을 품었는가? 당신의 눈부신 성과를 위해 삶의 많은 부분을 포기하며 밤늦도록 일할 의지가 있는가?"

만약 이런 희생을 감수할 의지가 있다면, 불평하지 말라. 아무도 당신에게 강요한 적이 없다. 당신이 원해서 택한 길이다. 잔뜩 위축된 당신에게 한 가지 희소식을 건넨다면 나는 성공한 경영자가 된 후에도 일주일에 한 번씩 가족과 시간을 보냈고 취미 활동을 했다는 것이다.

마지막 여덟 번째 조언은 일만큼 '쉼'도 사랑하라는 것이다. 나는 일주일에 5일간 밤늦게 일하더라도 주말에는 그 모든 것으로부터 손을 털었다. 서류가 가득한 책상을 박차고 낚시를 하러, 피아노를 치러, 재즈를 연주하러 회사 밖으로 나갔다. 돌아가서 해야 할 일이 있는 한 나는 낚시를 즐겼다.

나는 이것이 두 가지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내가 낚시를 즐긴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낚시만큼 일을 즐긴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