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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서재 시리즈/사장을 위한 심리학

#.사장이 직원의 실수에 대처하는 요령

by 센시오 2020. 8. 20.

한 심리학자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비난의 말이 쏟아질 때 처음 몇 마디만 기억할 뿐 그 나머지는 귀에 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처음 귀에 들어온 몇 마디에 사로잡혀 반박할 거리를 찾느라 정신이 없기 때
문이다. 

이런 심리는 경영자와 직원의 소통 과정에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 만약 경영자가 근본적인 문제가 아닌데도 직원들의 사소한 잘못까지 지나치게 따지고 든다면 직원의 사기와 혁신적 사고가 크게 꺾일 수 있다.  심지어 반발심까지 생겨 조직 내 갈등과 균열을 피하기 힘들다. 


제너럴일렉트릭의 CEO 잭 웰치는 이런 말을 했다. 

“경영자가 직원의 잘못에 지나치게 집착하면 과감한 시도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과감한 시도가 없다는 것은 실수보다 더 무서운 일이죠.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려 들고 혁신을 위한 그 어떤 시도도 하지 않으려 할 겁니다.”

잭 웰치의 이런 마인드는 제너럴일렉트릭이 활력으로 가득찬 기업문화를 만드는 데 크게 일조했다. 마찬가지로 유명 기업인 지멘스 역시 직원들의 실수에 관대한 회사로 꼽힌다.

“몇 번의 실수 끝에 성장, 발전할 수 있다면 회사로서도 가치있는 일입니다. 한 번 실수를 하고 나면 다시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되죠.” 

이런 이유로 지멘스는 창의적인 활동이라면 아무리 큰 실수를 해도 그 책임을 추궁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직설적이며 거친 비난은 직원의 반발 심리를 더 부추길 뿐이며, 업무를 개선하는 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경영자는 직원들의 잘못을 모두 눈감아줘야 하는걸까? 당연히 아니다. 경영자는 비난 역시 기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원칙과 기술이 필요하다.

# 결국 심리학을 아는 사장만이 살아남는다

왜 잭 웰치 GE 前 CEO는  ‘심리학을 모른 채 최고 경영자가 될 수 있다는 착각을 버려라’라고 말했을까? 세계 10대 부호로 유명한 CEO 리자청은 ‘경영에 대한 지식은 심리학을 아는 것만 못하다’고 했을까? 

결국, 심리학을 아는 사장이 살아남게되어있다. 당신이 경영자로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강력한 조직으로 키우고 싶다면, 심리학 속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면 사장은 어떤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가?

 

사장이 알아야 할 심리학은 따로 있다

# 자기감정도 다스리지 못하는 사장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_사장의 감정을 다스리는 심리학
# 왜 일 잘하는 직원이 남아나질 않는가?_동기부여 심리학
#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 심리적 압박에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가?_사장을 위한 결정 심리학
# 사장의 결정과 직원의 소신이 부딪힐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_직원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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