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의서재 시리즈/회사개조

"아무리 어려운 회사라도 살려내는 손쉬운 메뉴얼이 있습니다."

by 센시오 2020. 8. 17.

나는 심각한 경영위기에 빠진 기업을 회생시키는 일을 20년 넘게 해왔다.
기존의 조직을 사실상 전혀 다른 회사로 만드는 것이기에 ‘회사 개조 작업’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것이다. 

내가 맡은 회사들의 형태는 다양했다. 창업자가 포기하려는 사업을 되살려낸 경우도 있고,  만성 적자 상태에 빠진 상장사나 대기업 계열사의 의뢰를 맡은 적도 있었다. 서비스업 회사, 완제품 판매 회사, 기계 부품 제조사까지 업종도 다양했다.

이런 일은 기존 경영자들이 개혁에 실패한 사업을 전면적으로 개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내가 그들보다 경영 기량이 높지 않다면 이 일을 직업으로 삼아서 먹고살 수 없다는 뜻이다. 

회사 개조를 한 방에 해결해주는 요술방망이는 없다.
나 역시 회사개조를 시도할 때 마다 장화를 신고 소매를 걷어붙인 채 그 회사가 빠진 ‘죽음의 골짜기’ 속 수렁으로 내려가야 했다. 그리고 위기를 타개할 방법을 찾아낸 다음 모두를 이끌고 죽음의 골짜기를 다시 기어 올라가야 했다.

회사가 만들고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다르더라도 내가 '회사개조'로 사용한 메뉴얼은 어느 회사나 같았다. 메뉴얼이 어느 회사든 통용되는 보편성을 담고 있다는 뜻이다. 

예를 하나 들어 보자.
어떤 기업이든 ‘기획하고, 제조하여, 판매한다’라는 사이클이 존재하는데 이 사이클을 빠르게 돌리는 기업은 경쟁에서 승리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이것의 회전 속도가 떨어지는 기업은 경쟁에서 밀려난다. 
당연한 소리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부진에 빠진 기업은 거의 100퍼센트 이 병에 걸려 있으며 대부분의 조직원은 병의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나는 이 프로세스 전체를 극적으로 빠르게 돌리기 위한 메뉴얼을 들고 뛰어든다.

이 책에는 내가 소개하는 회사개조 메뉴얼이 무엇이고 어떻게 적용하는지, 실제 한 회사를 개조시키는 과정을 통해 소개한다. 비록 당신이 속한 업종이 다르더라도 소개하는 메뉴얼은 보편성을 띄고 있으니 비교하면서 생각하면 별 문제가 없을 것이다.

먼저, 조직의 문제와 약점 즉, 원인규명을 어떻게 하는지?
샐러리맨 마인드에 젖은 조직을 열정적인 사업집단 구조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회사 개조를 방해하는 족쇄는  무엇이고 그 족쇄로부터 해방하는 방법은?
개혁을 진행할 때 개혁을 가로막는 저항 패턴은 어떤게 있으며 어떻게 대처하는지?
회사에 맞는 명쾌한 전략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전략과 비지니스를 이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스며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책을 읽는 독자 여러분 중에는 
부진에 빠진 회사를 확 뜯어고치고 싶은 경영자,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면 프로경영자를  꿈꾸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글로벌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삶의 자세를 모색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이 책이 하나의 힌트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보문고  http://bit.ly/2k9J66j
예스24  http://bit.ly/2lYLNIe
알라딘  http://bit.ly/2kAjvUe
인터파크  http://bit.ly/2m6SUP2

 

■ 많이 본 책 뉴스
· 일본인은 조선인의 피를 얼마나 이어 받았는가?
· 역사상 가장 많은 백만장자를 만들어준 사업가
· 비우고 버려야 비로소 알게되는 것들

· 성공한 사람은 왜 격무에도 스트레스가 없을까
· 결국 심리학을 아는 사장만이 살아남는다
· 시골 옷가게를 매출 20조로 만든 세문장


#.혈통과 민족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전혀 다른 세계사


#.정신과 의사가 밝혀낸, 일류들이 스트레스가 없는 비결


#. 사장을 위한 심리학은 따로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