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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서재 시리즈/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 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by 센시오 2020. 8. 12.

아마존은 다르게 해결한다!

 

경영자의 책상 위에는 항상 풀어야 할 문제들이 놓여있다. 매출, 성장, 인재, 조직. 그중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는 아마도 어떻게 이익을 낼 것인가?일 것이. 회사는 계속해서 성장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이익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문제들은 회사의 덩치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1인 기업 앞에 놓인 문제와 세계적 기업 앞에 놓인 문제는 양도 다르고 난이도도 다르다. 문제가 달라지면 경영자가 찾아야 할 해결책도 달라진다. 이렇듯 회사가 성장한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단계별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회사는 성장하지만 그렇지 못한 회사는 성장이 멈추게 된다. 

 

그렇다면 말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세계 1위, 2위를 다투는 규모로 성장한 기업들은 어떻게 그 많은 문제를 해결해 왔을까?

이러한 물음에 답을 주는 책이 출간됐다. 신간 <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 것 아마존에서 배워라>는 지금의 아마존이 있기까지는 아마존만의 문제 해결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업무 보고 방식에서부터 직원이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법, 효율적인 회의 방식, 인재를 성장시키는 방법, 조직을 젊게 유지하는 법, 트렌드를 앞서는 법까지. 아마존은 회사의 성장 단계별로 나타난 문제를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해결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배송업체에 “배송 비용을 낮춰달라.”라고 요청했는데, 배송업체가 “여기서 더 낮추는 건 어렵습니다.”라는 답이 돌아올 경우 아마존은,

“그래요? 그럼 어떻게 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봅시다.”라는 자세를 취한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기술로 배송업체가 하는 작업을 줄일 방법은 없을까?’라는 주제로 회의를 한다. 실제로 아마존은 설비와 기술을 투자해 배송비용을 절감한다.

포인트는 그다음이다. 아마존은 이렇게 줄인 비용을 고객에게 환원한다. 고객에게 제품을 더 싸게 제공하거나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사용한다.

아마존의 이러한 자세는 “고객만족도 향상이라는 ‘북극성’은 쫓아도 쫓아도 늘 멀어지는 존재다.”라는 생각을 직원이 공유하는 데서 출발한다. 아마존은 이런 식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한다.

 

1인 회사든, 300인 이하의 중소기업이든, 세계진출을 앞둔 기업이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아마존만의 문제 해결 방식을 참고하길 바란다. 아마존이 겪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도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은 다르게 해결한다!


 구매 가능한 온라인 서점 링크 

교보문고  https://bit.ly/3h8Wy2q
YES24   https://bit.ly/2EbWzo7  
알라딘   https://bit.ly/3j0skPR  
인터파크  https://bit.ly/3kZ6r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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