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상처주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말솜씨

#. 프로 막말러 과연 그들은 제정신일까?

by 센시오 2020. 8. 3.

솔직한 사람이라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한 적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옛말에 ‘아름다운 말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나쁜 말은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준다’라고 했다.
친구의 결점을 꼬집고, 부모의 마음에 상처가 되는 말을 하며, 순간 감정이 좋지 않다고 해서 연인의 존재를 부정하는 말을 내뱉거나 아이를 자극한다는 핑계로 다른 집 아이와 비교하는 말을 한 적은 없었을까? 그랬다면, 그 순간만큼은 나는 상대에게 좋은 친구, 좋은 자식, 좋은 연인, 또는 좋은 부모라 할 수 없다.


상대가 내 진심을 잘못 이해했다고 억울해하기 전에 내가 뱉은 말로 그 사람이 받았을 상처를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어느 때는 상대의 입장에 서 봐도 내가 준 상처의 깊이를 미처 다 헤아리지 못하기도 한다. 특히, 내가 마치 상대보다 우월한 위치에서 평가하는 것처럼 말하는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 몇 번의 실패를 이겨내고 있는 사람에게 ‘구제불능’이라고 말하거나 어떤 사람의 성과를 ‘그저 운 좋게 얻은 결과’라는 식으로 낮게 평가하는 것은 상대의 인격을 짓밟는다. 반대로 상대가 처한 상황을 듣고도 나와는 상관없다는 듯 무심하게 듣고 넘겨버리는 태도는 상대에게 극도의 고독과 실망을 안겨줄 수 있다.

 
나쁜 말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도 자기 성격이 단순해서라고 핑계를 대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타고난 성격에 차이가 있더라도 태도와 어휘는 결국 자신이 스스로 선택한 결과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가진 것을 남의 것과 끊임없이 비교하다 자괴감과 질투에 빠지고 만다. 이런 욕심은 한도 끝도 없다. 영국의 한 심리학자는 1만 명의 행복지수와 수입의 관계를 조사했고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다. 수입의 규모와 행복지수가 어느 정도 관련은 있지만,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비교한 결과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행복의 기준을 나보다 잘살거나 재능이 뛰어난 사람에 맞추다 보면, 불평이 가득해지고 진취적인 사고도 하지 못하게 된다. 당연히 심리적으로도 불안해지기 쉽다. 이러한 심리적인 불균형은 애꿎은 주변 사람들에게 ‘나쁜 말’로 돌아간다. 따라서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더라도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꼭 나쁜 사람이 아니어도, 선량한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나쁜 사람’으로 보이거나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의 인생에서 악역을 맡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불행은 소통의 원칙, 즉 언어의 기술을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제멋대로 구는 것처럼 보이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쉽게 넘기게 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이러한 태도는 이미 습관화돼 있어서 자기가 사용하는 언어 때문에 스스로 호감도를 떨어뜨린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한다.
바꿔 말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바라보는 주관적인 시선이 현재 내 모습을 정의한다. 거꾸로, 그 정의의 근거는 바로 내가 하는 말 한마디에서 비롯된다.
말로 덕 쌓는 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줄 뿐 아니라 자기 자신도 손해를 본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고 존경받고 싶다면, 무엇보다 듣기 좋게 말하는 법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내가 하는 말이 모두 향기로울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내 말 한마디로 다른 사람이 상처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한다.

좋은 말을 들은 사람은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받는다. 반면, 나쁜 말을 들은 사람은 그 어떤 것으로도 메울 수 없는 상처를 입는다. 좋은 말을 한 사람은 만족스러운 보답을 받을 수 있지만 나쁜 말을 내뱉는 사람에게는 비참하고 고독한 시간만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

 


상처 주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말솜씨


 구매 가능한 온라인 서점 링크 

교보문고  https://bit.ly/2XUPAXX
YES24   https://bit.ly/2Y1T0bL  
알라딘   https://bit.ly/2KkXqlU  
인터파크  https://bit.ly/2VMjuey


 

■많이 본 책 뉴스

- 세계 엘리트들이 읽는 MBA필독서 50권을 한권에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5년 연재-경영 전략의 역사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

- 모든 지식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하는 기술

- 여자라면 남자, 외모, 돈보다 심리학부터

- 그때 이렇게 화냈어야 했는데!

 


사장을 위한 MBA필독서 50
경영전략 100년 역사를 이 한 권에!
여자라면 남자, 외모, 돈보다 심리학부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