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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서재 시리즈/사장자리에 오른다는 것

4. 사장자리에 앉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한 가지!

by 센시오 2020. 8. 3.

세상에 불변하는 것은 없다.
만약 비즈니스맨에게 유일하게 변화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세상은 계속 변화한다’는 사실뿐일 것이다.

현재 세상을 리드하는 회사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소수를 제외하면 대부분 1980년대에는 존재하지 않았거나 존재했더 라도 매우 규모가 작은 회사였다.

세상이 달라지면 비즈니스도 달라진다.
미국을 대표하는 초우량 기업으로 높이 평가받던 GE 조차도 업적 부진으로 다우지수 목록에서 제외되고 말았다. 사회 인프라가 달라지고 IT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에 따라 기존의 산업들도 IT 환경에 맞는 비즈니스모델로 변화해야 한다. 단적으로는 그동안 경제의 중추를 담당해왔던 은행도 모바일 은행, 가상 통화 등의 출현으로 서서히 그 입지가 흔들리고 있 다. 유통업이나 운수업의 업태가 달라지는 것도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약 50년 전 피터 드러커는 “기업은 마케팅과 혁신을 통해 고객을 창조한다”고 했다.
고객 창조란, 기존 사업에서 신규 고객을 개척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신규 사업을 일으켜서 기 존 고객을 신규 사업의 고객으로 만드는 것도 고객 창조이며, 완전히 새로운 고객을 개척하는 것도 고객 창조다.
기존 고객은 반드시 감소하게 돼 있다. 붙잡으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해마다 몇 퍼센트는 떠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기업이 계속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 정도 이상의 신규 고객을 개척해야 한다. 새로운 고객을 창조하기 위해 기업은 기업 윤리를 지키면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때도 사장자리에 앉은 사람의 마음이 가장 먼저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재능만으론 사장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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