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의서재 시리즈/사장자리에 오른다는 것

3. 사장이 갖춰야할 필수 능력 1위!

by 센시오 2020. 8. 3.

훌륭한 리더는 훌륭한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없는 리더는 리더로서 자격이 부족하다.


비즈니스에서 실패한 사례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80퍼센트 이상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의도가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았거나 상대방이 한 말을 잘못 알아들었거나 하는 사례가 흔하다. 서로의 신뢰를 훼손하는 원인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실패가 차지하는 비중도 80퍼센트 이상이다.
이 말은 즉, 커뮤니케이션을 수준 높고 원활하게 유지하게 되면 실패율을 80퍼센트는 줄 일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소홀히 하는 사장은 비즈니스맨으로서는 실격이다

커뮤니케이션 수준을 높이면 조직이 활성화된다.
보고, 연락, 상담이 적극적으로 이뤄진다. 커뮤니케이션 수준이 낮은 직장은 나쁜 뉴스를 마지막에 알리거나 또는 전혀 알려주지 않는다. 그러나 비즈니스의 원칙은 어떤 기업이든 나쁜 뉴스를 먼저 알리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수준이 낮은 직장에서는 솔직한 의견이 나오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다. 이런 풍토가 ‘나쁜 뉴스는 나중에’, ‘나쁜 뉴스는 절대 없다’는 문화를 만든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수준이 나쁜 직장에서는 회의가 많더라도 회의에서 직원들의 발언 빈도는 적다.

리더는 회의나 미팅 시 직원들이 솔직하게 말하도록 손써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회의나 미팅에서 리더는 가능한 한 듣는 역할을 맡는다. 단순히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귀와 마음과 눈을 통해 적극적으로 들음으로써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직원들의 이야기에 맞장구를 치거나 때때로 ‘그래서?’, ‘꽤 재 미있네’라고 하면서 상대방의 발언을 재촉하면 커뮤니케이션수준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 발언 내용을 비판하지 않는 것도 직원들이 의견을 말하게 하는 방법이다. 다른 의견을 수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적극적으로 말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당신의 회사는 어떤가?
직원들이 다른 의견을 말할 기회나 자리가 있는가?
사장이 다른 의견을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장려하기도 하는가?

 


재능만으론 사장이 될 수 없다


 구매 가능한 온라인 서점 링크 

교보문고  https://bit.ly/2X6tKQc
YES24   https://bit.ly/3jNjmGJ  
알라딘   https://bit.ly/308tBNZ  
인터파크  https://bit.ly/308wu1r


 

■많이 본 책 뉴스

- 사장을 위한 MBA 필독서 50

- 일을 잘 맡긴다는 것

- 1인 기업을 한다는 것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 사업을 한다는 것

- 50부터는 물건은 뺄셈 마음은 덧셈


일을 잘 맡긴다는 것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