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셀러★/한 줄 정리의 힘

당신을 꽃길로 이끌어줄 한 줄 작성법 대공개

by 센시오 2020. 8. 11.

나는 학교에 다닐 때 특별히 잘하는 과목이 없었다.
다행히 훌륭한 입시용 참고서 덕분에 몇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고,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었다. 참고서를 보면서 첫 장부터 차례대로 이해하고 배운 것을 되짚어 보는 것만으로도 성적이 올랐다. 훌륭한 참고서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만한 위력이 있다.
 
이후 취업 활동을 하면서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훌륭한 취업 준비서를 만난 덕분에 ‘취업 빙하기’라고 불리는 불황 속에서도 토요타에 입사할 수 있었다. 그때 내가 한 일이라고는 책을 읽으면서 한 장의 워크시트에 반복해서 나의 인생에 대해 써 내려간 것이 고작이었다.

입시 때도 그랬지만, 매일 단순한 동작을 반복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의미 있는 행위가 아니라면, 아무리 반복해도 헛수고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이치에 맞는 시스템 안에서 노력했기 때문에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생 때 유도를 연습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무술이나 예술을 할 때도 훌륭한 ‘학습’에는 두 가지 조건이 따라야 한다. 하나는 본질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단순한 동작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요타에서는 기획이나 품의 등을 한 장에 정리하는 업무 방식을 고수한다. 토요타에서 습득한 이 업무 스타일은 다른 곳으로 이직했을 때도 여전히 빛을 발했다. 그리고 독립한 후에는 ‘한 장 쓰기’라는 업무 기술로 독자적인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직장인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다.
 
이처럼 나는 대학 입시와 취업, 이직, 독립이라는 인생의 전환기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한 장 쓰기’라는 단순한 행위의 덕을 여러 번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일이든 ‘한 장 쓰기’로 이해하고 실행하는 학습 테크닉을 체계화할 수 있었다.

이제 내가 형편없던 요약 실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었는지 알려주겠다.
그 열쇠는 바로 제약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학습을 할 때나 일을 할 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일정한 제약을 둠으로써 사고가 정리되기 때문이다. 간단하다.
   
· 한 장의 종이에
· 프레임을 그리고
· 주제를 정해서 메운다.

이제 내 생각을 한 줄로 정리하는 표를 만들어서 활용해보자.
  
- 한 줄 20자로 정리하게 하는 표 예시

실제 활용법은 <한 줄 정리의 힘>에서 익힐 수 있다. 놀랍도록 쉽다는 건 미리 밝히겠다.
반드시 한 줄 정리법을 실천해서 항상 목적을 의식할 수 있는 사람, 목적을 언어화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교보문고  http://bit.ly/34B8H9W 
YES24    http://bit.ly/34ryQZ4 
알라딘    http://bit.ly/2qFMysG

인터파크  http://bit.ly/35EaYBE


■많이 본 책 뉴스

- 2020년 중국발 세계 경제 붕괴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_이제 사람,꿈,자존심은 버리고...

- 역사상 가장 많은 백만장자를 만들어준 사업가!

-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역사상 레이보다 백만장자를 많이 만들어준 사업가는 없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