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셀러★/한 줄 정리의 힘

1인자는 왜 질문에 답변하는 능력이 탁월한가?

by 센시오 2020. 8. 11.

나는 비즈니스 스쿨에서 각계 저명인사가 모여 논의하거나 강연하는 모습을 취재해서 인터넷상에 학습 콘텐츠로 업로드하는 일을 한 적이 있다.
당시 강단에 선 사람들은 각 업계의 정상권에 있는 사람들이었는데, 하나같이 어떤 상황에서든 질문에 일목요연하게 답을 하고는 했다.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도 그랬지만 제스처 하나하나가 이 사람은 정말 능력이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 그 결과, 강사로 나선 이들은 청중들의 존경을 받았고 명성도 점점 높아졌다. 모두들 업계의 1인자다웠다.
 
그런데 도대체 그들은 어떻게 해서 그처럼 갑작스러운 질문에도 재치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었던 걸까? 그에 대한 답은 이거다.
‘어떤 사안에 대해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토요타 시절의 상사와 비즈니스 스쿨에서 만난 각계의 저명인사들을 보면, 결국 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데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명제를 얻었다.

설명하는 능력이 직장에서 평가를 좌우한다.
남을 이해시킬 만큼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이다.

사실 설명을 잘하기 위해선, 세 개의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면 된다. 
이때 유용한 한 장의 표를 알려주겠다. 어렵지 않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What, Why, How 가운데 자신이 중점을 두고 있는 의문사를 시작으로 편안하게 작성하면 된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질문을 조합하면서 시도할 수 있다. 다음 방법을 따라해보자.

 


 한 문장으로 정리한 지식을 타인에게 제대로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명심하라.

 1P?(=1Phrase?) 아래 칸에 한 문장이나 이미 깊이 깨닫고 있는 지식이나 신념 등을 적는다.

 What?, Why?, How?에 딸린 빈칸에 각각 ‘무엇을 배웠는가?’, ‘왜 그것을 공부했는가?’,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적는다. What, Why, How의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이 없다.

 이렇게 정리함으로써 상대방이 가질 수 있는 의문을 미리 해결해 주는 설명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설명 능력을 키워주는 표]

 ※ 실제 활용법은 <한 줄 정리의 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떤가? 자신의 체험과 깨달음을 쉽게 설명하고 그것을 나누고자 하는 직장인이야말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사람’이자 ‘우수한 인재’, ‘일 잘하는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한 줄 정리의 힘>에서 설명한 대로 이 정도 수준의 설명만 할 수 있어도 주변의 평가가 점점 좋아질 것이다.
이런 뛰어난 설명 능력을 당신도 갖고 싶지 않은가?



교보문고  http://bit.ly/34B8H9W 
YES24    http://bit.ly/34ryQZ4 
알라딘    http://bit.ly/2qFMysG

인터파크  http://bit.ly/35EaYBE


■많이 본 책 뉴스

- 2020년 중국발 세계 경제 붕괴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_이제 사람,꿈,자존심은 버리고...

- 역사상 가장 많은 백만장자를 만들어준 사업가!

-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역사상 레이보다 백만장자를 많이 만들어준 사업가는 없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