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셀러★/사업을 한다는것

#. 통장에 찍히는 현금만 이익은 아니다?

by 센시오 2020. 8. 6.

 

이익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을 띤다. 통장에 찍히는 현금만 이익이 아니다

우리는 ‘가맹점주 전국광고기금(OPNAD, Operators National Advertising Fund)’을 설립했다. OPNAD는 여기에 가입한 가맹점주와 직영 매장들의 총 매출 1퍼센트로 꾸려진다. OPNAD 덕분에 우리는 전국 텔레비전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가맹점주들은 OPNAD를 통한 전국 광고의 영향력을 대단히 높이  평가한다. 
생각해보라. 소규모 자영업자가 매출의 단 1퍼센트로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에 본인의 매장 광고를 내보내고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의 후원사로 노출되는 기회를 놓칠리 있을까? 이런 기회를 포기한다면 아마도 보통 사람은 아닐 것이다. 

광고 프로그램이나 홍보 활동에 드는 돈을 모두 비용으로 계산하고 못마땅하게 여기는 부류도 있다. 하지만 나는 기획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기에 광고나 홍보에 주저 없이 돈을 쓴다. 그것이 곧 이익으로 돌아오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물론 매번 같은 형태로 돌아오지는 않는다. 바로 이런 이유로 광고의 효용을 알아보지 못하고 거기에 드는 돈을 아까워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그런 편협한 시각으로 볼 때는 오로지 통장에 찍히는 현금만 이익으로 보게 된다. 하지만 이익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을 띤다. 그중 최고의 이익은 바로 고객의 얼굴에 떠오르는 만족의 미소이다. 그 미소는 엄청난 가치를 갖고 있다. 그가 다시 우리 가게를 찾을 것이란 뜻이고 어쩌면 친구를 데려올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텔레비전 광고를 좋아하는 아이는 할아버지, 할머니를 맥도널드로 데려와서 고객을 두 명이나 늘려줄 수 있다. 광고는 이런 직접적인 효과를 낳는다. 하지만 광고비를 아까워하는 사람은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케이크를 먹으면서 동시에 가지고만 있으려 하는 셈이다. 

내가 처음 한 달에 500달러의 의뢰비로 작은 홍보회사를 고용했을 때 내부에서 반발이 심했다. 그 회사가 우리를 위해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게 될지 미리 얘기하지 않은 것도 분노하게 한 원인이었다. 하지만 나에게도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그 홍보회사 쿠퍼앤드골린(Cooper and Golin, 현 골린커뮤니케이션)은  맥도널드를 누구나 들으면 아는 이름으로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이익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을 띤다. 통장에 찍히는 현금만 이익이 아니다.

 

소프트뱅크 손정의와 유니클로회장 야나이 다다시가 ‘인생 바이블’로 선언한 책. 일본 산업계의 양대 거물에게 영감을 주어, 소프트뱅크와 유니클로라는 각자의 사업을 꿈꾸고 일으키게 만든 책이다. 

이 책의 저자 레이 크록은 전 세계 수많은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미국 벤처 정신의 상징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그가 말하는 ‘사업을 한다는 것’ 은 무엇인가?



교보문고  http://bit.ly/2uLI3hM
YES24   http://bit.ly/38XRg5A
알라딘   http://bit.ly/2RHMXFt
인터파크  http://bit.ly/31cisL5


 

■많이 본 책 뉴스

- 2020년 중국발 세계 경제 붕괴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_이제 사람,꿈,자존심은 버리고...

-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

-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이제 자존심, 꿈, 사람은 버리고 오직 나를 위해서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