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셀러★/사업을 한다는것

#. 비밀은 경쟁사 쓰레기통에 숨어있다

by 센시오 2020. 8. 6.

 

투자에 인색하고 남에게도 인색한 사람에게 흔히 드러나는 한 가지 특징이 있다. 바로 경쟁자에 부정적인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경쟁자를 시기심으로 바라본다. 경쟁사의 영업 비밀을 알아내려 하고, 가능하다면 그들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싶어 한다. 때로는 오명을 씌우기 위해 갖가지 꼼수를 쓰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은 경쟁자를 시기심으로 바라본다. 경쟁사의 영업 비밀을 알아내려 하고, 가능하다면 그들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싶어 한다. 때로는 오명을 씌우기 위해 갖가지 꼼수를 쓰기도 한다.

다행히 우리 맥도널드 조직에는 그런 사람이 많지 않았다. 그런 유형은 우리와 맞지 않았고 오래 머물지도 못했다. 하지만 경쟁사에 스파이를 심어놓자는 제의를 진지하게 하는 사람들도 가끔 있었다. 세상에, 그러다 로널드 맥도널드(맥도널드의 어릿광대 마스코트-옮긴이)가 이중간첩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지 말란 법도 없었다.
그런 헛소리에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경쟁사의 영업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그쪽의 쓰레기통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분명히 말하지만 나도 경쟁사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 많다. 전날 고기를 몇 상자나 사용했는지, 빵을 몇 봉지나 사용했는지 알아보려고 새벽 2시에 경쟁 업체의 쓰레기통을 뒤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나는 경쟁자와의 싸움에 긍정적인 접근법을 사용한다. 우리의 장점을 드러내고,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를 강조하면 경쟁자는 그것을 따라잡다가 제 풀에 지치게 된다. 나는 이런 경험을 여러 차례 했다. 앞서 언급했던, 프레드의 친구 조 포스트가 운영하는 미주리 스프링필드의 맥도널드는 주변 식당들에게 강력한 경쟁 업체였다. 그가 큰 성공을 거두자 그 지역에는 맥도널드를 모방한 패스트푸드 음식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우리는 꼼꼼한 부동산 조사를 통해 좋은 입지를 찾아냈는데 그런 노력에 편승하는 경쟁자들도 많았음을 짚고 넘어가야겠다. 그들은 우리 매장 근처, 때로는 바로 옆에 자리를 잡곤 했다). 조는 그들을 하나씩 나가떨어지게 만들었다. 경쟁 업체를 모방하거나 스파이를 심어 영업 비밀을 캐냈던 것이 아니다. 단지 대중들에게 맥도널드의 오랜 신념인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를 보여준 것뿐이었다.

 

소프트뱅크 손정의와 유니클로회장 야나이 다다시가 ‘인생 바이블’로 선언한 책. 일본 산업계의 양대 거물에게 영감을 주어, 소프트뱅크와 유니클로라는 각자의 사업을 꿈꾸고 일으키게 만든 책이다. 

레이 크록은 손정의와 야나이 다다시를 비롯해 전 세계 수많은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미국 벤처 정신의 상징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그가 말하는 ‘사업을 한다는 것’ 은 무엇인가?



교보문고  http://bit.ly/2uLI3hM
YES24   http://bit.ly/38XRg5A
알라딘   http://bit.ly/2RHMXFt
인터파크  http://bit.ly/31cisL5


 

■많이 본 책 뉴스

- 2020년 중국발 세계 경제 붕괴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_이제 사람,꿈,자존심은 버리고...

-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

-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이제 자존심, 꿈, 사람은 버리고 오직 나를 위해서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