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하버드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

아무리 바빠도 쫓기지 않는 하버드식 일처리 비법 <하버드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

by 센시오 2023. 7. 27.
아무리 바빠도 쫓기지 않는 하버드식 일 처리 비법

 

아무리 많은 일이 쏟아져도 전혀 쫓기지 않고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내는 하버드식 일 처리 비법을 소개하는 책 <하버드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가 출간됐다. 하버드에서 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은 최재천 교수가 하버드 우등생을 관찰하며 익힌 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일 처리 비결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그 방법을 ‘열흘 먼저 해치우기’라고 말한다. 모든 일을 정해진 날보다 열흘 먼저 처리한다는 의미다.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비서실에서 15년 이상 근무하며 많은 CEO와 일잘러들을 옆에서 지켜보았던 저자는 이들에게서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바로 일을 마감보다 훨씬 먼저 처리해 놓는 것이었다. 유능한 CEO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업무 속에서도 늘 여유 있고 일의 퀄리티도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걸 간파하고 그 방법을 한 권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열흘 먼저 해치우기’ 사이클을 한 번 만들어 놓으면 다른 차원의 삶이 열린다고 말한다. 먼저 일정이 주는 압박 강도가 현저히 낮아진다. 쫓기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물의 퀄리티가 높아진다. 놓친 건 없는지 점검할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중간에 예상치 못한 일이 들어와도 당황하지 않는다. 여유 시간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개인 시간도 확연히 늘어나 일상이 여유로워진다. 다른 차원의 삶이 열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 습관은 최재천 교수를 비롯해 하버드 우등생과 성공한 CEO에게 검증받은 방법이다. 책에 소개한 내용을 참고해, 지금 놓여 있는 일 중 한 가지라도 열흘 먼저 끝내보면 단박에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 저자는 말한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 
하버드생 중에서도 우등생만 알고 있는 일 처리 비결

‘하버드대를 졸업하면 인생이 편해진다(After Harvard, life is so easy).’는 말이 있다. 살인적인 공부량과 다양한 활동들을 동시에 척척 해내는 하버드식 일 처리 비결을 익히고 나면 이후 사회에 나와서도 어떤 일이든 손쉽게, 제대로 해내게 된다는 의미다. 

하버드대에서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최재천 석좌교수(이화여대)는 하버드 우등생에게서 발견한 비결을 이렇게 설명한다.  
“평상시 보면 설렁설렁 노는 것 같은데 성적이 기가 막히게 좋은 학생들을 눈여겨보다가 그들만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다름 아닌 예정보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였죠.”

국내외 기업에서 최고경영자의 비서로 15년 이상 근무한 이 책의 저자는, 하버드 우등생들의 ‘열흘 먼저 해치우기’ 비결을 성공한 CEO와 리더들에게서도 똑같이 발견했다.

그리고 이 일잘러들의 공통된 일 처리 비법을 <하버드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에 담아냈다.  이 책은 성공한 리더들이 어떻게 ‘열흘 빠른 달력’을 완성하고, 이를 성과로 연결하는지 풍부한 사례를 들어 보여준다. 또한 ‘열흘 먼저 해치우기’를 적용하면 일의 과정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열흘 먼저 해치우기’ 전략을 활용하여 성과를 내는지 자세히 소개한다. 


저자는 강조하기를, ‘열흘 먼저 해치우기’ 습관을 만들어 놓으면 차원이 다른 삶이 열린다고 말한다. 이들의 비결을 우리의 일터와 일상에 접목한다면, 늘 마감과 시간에 쫓겨 허둥지둥 처리하는 내 모습과 이별할 수 있을 것이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 방식 하나만 적용해도 나의 일 습관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생각을 현실로 바꾸고 삶을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다! 
라이프 컨설팅 전문가가 제안하는 가장 좋은 습관의 변화

현재 라이프 및 커리어 컨설팅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일터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맞춤하여 개인들이 목표한 바를 실현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과 함께 솔루션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방법을 하나씩 따라가면 하버드생처럼 열흘 빠른 달력으로 사는 것이 어렵지 않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통해 열흘 먼저 해치우기를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다. 

일에 쫓기며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계획에 진심이지만 막상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자꾸 나중으로 미루는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여유 있게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싶다면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을 하나씩 실행해 보기를 권한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를 실천하면 누구나 각자의 영역에서 여유롭게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열흘 먼저 해치우기’ 습관으로 생각을 현실로 바꾸고 삶을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자.

저자 소개 
지은이 하지은

라이프 컨설팅 전문 교육기업 비커넥티드 대표.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퍼스널 브랜딩 및 전문 직무 역량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힐링라이프코칭협회의 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빅데이터경영과 겸임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아남전자, 티몬, Merck Korea 등 국내외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비서실에서 15년 이상 근무했다. 사내 강사로 임직원 대상 교육을 진행했고, 쿠팡 서비스본부에서 QAA 강사로 활동했다.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능동적인 삶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비서실에서 근무하며 여러 CEO와 조직 내에서 일 잘하고 성과를 내는 이들의 습관을 오랫동안 지켜보고 익혔으며, 이들과 하버드 우등생들 사이에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하버드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를 집필했다.  저서로는 《성과로 이어지는 일습관》이 있다.


 

차례

프롤로그 

1부. 일 잘하는 사람의 달력은 열흘 빠르다 

     하버드 우등생들의 열흘 빠른 달력 
     일 잘하는 사람은 예정보다 앞서 일을 끝낸다 
     창의력의 불꽃은 늦게 불붙는다
     ‘얼마나’가 아닌 ‘무엇을’ 해내는지에 집중하다 
     시간에 쫓기는 급한 마음은 시야를 좁게 만든다
     신뢰도를 높이고 싶다면 디테일을 놓치지 마라                   
     일 잘하는 사람이 ‘워라밸’을 누리는 이유


2부. 열흘 빠른 달력 만들기 마인드셋 

     나만의 생체 리듬을 찾아 미라클 루틴 만들기 
       Tip. 뇌 기억력을 높이는 모닝 루틴  
     시간 총량의 법칙을 인정하고 현명하게 배분하기 
       Tip. ‘오늘’이라는 장바구니에 할 일 담는 법
     언제보다 중요한 어떻게! 하루를 상상하고 디자인하라 
       Tip. 생산성을 높이는 생각 디자인 단계별 과정  
     계획에 진심이라면 나만의 데드라인을 설정하라 
       Tip. 전이 시간 고려하여 타임라인 설정하기
     일을 세분화하면 새어 나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Tip. 시간을 쪼개 내 것으로 만드는 일잘러들


3부. ‘열흘 먼저 해치우기’ 내 삶에 적용하는 법  

     나의 일정이 미뤄지는 진짜 이유
     나중은 없다, 정해진 대로 움직여라
     주관적 시계가 아닌 객관적 시계로 일하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간 구조조정 
       Tip. 내 손안에 시간 도둑 휴대폰과 멀어지기
     타이트한 일정 타이트한 인생
     워커홀릭은 블랙홀로 가는 지름길


4부. 열흘 빠른 달력으로 완성하는 하루 습관  

     건강한 아웃풋을 위한 인풋 타임
     몸이 보내는 신호를 읽어라
     삶의 여유를 만드는 습관 ‘일기 쓰기’
     공간과 연결된 소중한 내 시간 
       Tip. ‘정리의 기준’ 무작정 따라 하기
     노마드 워킹! 스마트폰 하나면 충분하다
     나와 상대의 시간 모두 사수하라
     최소의 인풋으로 원하는 아웃풋을 내는 소통 전략
     새치기 일정에도 순서가 있다 
       Tip.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짭스 목록’ 만들기
     처음과 마지막만큼 중요한 ‘중간 점검’ 
     매일 업데이트 되는 나의 시간 
       Tip. 지속 가능한 목표 달성 비법

하버드생 중에서도 우등생만 알고 있는 일 처리 비결

■인터넷 서점 링크 주소
교보문고: 
bit.ly/3q1xvIr

예스24: bit.ly/3O5kcPb

알라딘: bit.ly/477yjfg

인터파크: bit.ly/3Dw6DD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