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셀러★/한 줄 정리의 힘

일 잘하는 직장인의 공통점

by 센시오 2020. 8. 11.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직장인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중 하나가 무언가에 대해서 간단히 한 줄로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사실이다. 광고업계에 카피라이터라는 직종이 따로 있는 것도 짧은 글귀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어떤가? 배운 것을 남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가?   

나는 수강생들에게 배우는 모든 것을 가능한 '한 줄 20자'로 정리하라고 강조한다. 한 줄로 정리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시험 삼아 몇 가지만 예를 들어 보겠다.

학습을 하나의 ‘소비’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20자)

배운 내용을 짧게 요약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19자)
가능하다면 20자 안팎의 글로 잘 정리해 보자. (19자) 

위의 문장들은 모두 한눈에 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한 줄 정리의 힘>을 읽으면 중간중간 내용을 요약해서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만약 그랬다면 내가 항상 20자 안팎의 글자 수를 철저히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적당히 하는 것도 아니고, 우연의 일치도 아니다. 의도적으로 매번 이만큼의 글자 수를 목표로 요약하고 있다.
  
또 연습을 하면 할수록 책을 읽은 뒤가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바로 바로 간단한 20자 정리를 할 수 있게 된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 귀찮은 일을 반복해야만 원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다.

토요타 시절의 상사와 비즈니스 스쿨에서 만난 각계의 저명인사들을 보면, 결국 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 다는 데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출력’을 정의하는 키워드로 ‘설명하는 능력’을 선택했고, 다음과 같은 명제를 얻었다.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

설명하는 능력이 직장에서의 평가를 좌우한다.
 
이제 당신에게도 그들만의 비법을 알려주겠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사고 정리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앞에서 다룬 ‘이해’라는 주제를 ‘학습’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학습도 세 개의 의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이러한 학습 스타일을 기본으로 삼으면 어떤 주제에 대해서 배우더라도 ‘이해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그런 다음 그 이해한 것을 그대로 남에게 설명하면 당신의 설명을 들은 사람 역시 그것을 ‘이해했다’고 느낄 것이다.

의문사를 세 개로 정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이 세 가지 의문사 중 어느 하나로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Why?’를 추구하는 것을 좋아할지도 모른다. 아니면 ‘What?’을 중요시해서 대량의 예나 사례 연구를 접해 보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한편 ‘How?’로 이해하는 경향이 강해서 “그래서 어떻게 할 건데?”, “그 다음은 어떻게 돼?”와 같은 의문을 계속해서 던지는 사람도 있다.
 
당신은 어떤 스타일로 사물을 이해하는가?
당신이 무언가를 배울 때면 특정 의문사에 편중되지 않는가?
 
자신에게 익숙한 이해 방법만으로 입력하고 출력하면 모든 사람을 이해시킬 수 없다. 그렇다고 이해하는 방법을 여러 가지 준비하라는 뜻은 아니다. 단 세 가지면 해결된다.
늘 ‘What?’, ‘Why?’, ‘How?’라는 세 가지 의문사에 답하면서 입력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그것을 그대로 출력하듯이 설명하면 특정 방식으로 이해하는 사람이라도 ‘전체적으로 설명을 들었다’는 느낌이 들어서 “이것으로 이제 충분히 이해했습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실제로 체험해 보면 대단히 간단하다. 다음과 같이 ‘한 장’의 틀을 이용해서 당신도 꼭 체험해 보기 바란다.

설명을 잘 하게 만들어주는 표


거듭 강조하지만 겨우 종이 한 장만 쓰면 된다. 다른 스킬과 비교하면 부담감이 적다. 종이 없이 하던 일을 종이 한 장에 하고, 그러다가 다시 종이 없는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종이에 쓰지 않고도 사고를 정리하는 법에도 필히 도전해 보기 바란다.



교보문고  http://bit.ly/34B8H9W 
YES24    http://bit.ly/34ryQZ4 
알라딘    http://bit.ly/2qFMysG

인터파크  http://bit.ly/35EaYBE


■많이 본 책 뉴스

- 2020년 중국발 세계 경제 붕괴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50부터는 인생관을 바꿔야 산다_이제 사람,꿈,자존심은 버리고...

- 역사상 가장 많은 백만장자를 만들어준 사업가!

-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 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역사상 레이보다 백만장자를 많이 만들어준 사업가는 없었다.

 

댓글